본문 바로가기
변운연의보험이야기/보험이야기

상호회사와 주식회사의 다른 점

by 변운연 2012. 1. 30.

 

가장 큰 차이점은 상호회사는 사원 상호간의 보험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법인이고, 주식회사는 불특정 다수인의 보험에 관하여 상행위를 할 목적으로 설립된 영리법인이라는 점이다. 상호회사는 이익이 남으면 회사의 사원인 계약자들에게 분배하지만, 주식회사는 이익의 전부를 주주에게 배당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주식회사 형태의 보험회사들은 한 푼의 이익이라도 더 남기기 위하여 모든 임직원들이 몸부림을 치는 것이다. 이익을 많이 남기려면 영업조직을 확충하여 보험료 수입은 최대한 증대시켜야 하고, 보험금 지급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최대한 억제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보험회사들의 온갖 불법행위와 횡포가 난무하는 것이다.

 

상호회사도 이익이 많이 남으면 그만큼 더 계약자들에게 이익을 배당할 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더 이익을 남기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주식회사만큼 잔인하게 이익을 추구하지는 않는다.

 

주식회사는 매년 정기적으로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주주총회 때 주주들은 회사에서 상정한 안건에 관하여 심의, 의결하고, 회사의 대표이사, 임원도 선출하며, 직원들의 급여 및 상여금도 결정한다. 이때 주주들은 회사 경영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이익을 남기지 못한 대표이사와 임원을 용서해줄 리 없다. 당장 교체해 버린다. 주식회사의 대표이사와 임원들이 각자의 업무분야에서 최고의 업적을 거두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것은 어찌보면 너무도 당연하다. 그러기 때문에 결과주의, 실적주의, 이익주의는 모든 보험주식회사의 최대 지상목표이다.

 

저는 보험에 관한 정확한 정보만을 포스팅하는 보험전문가 변운연입니다. 제가 올리는 새로운 글을 그 때마다 이메일로 받아 편하게 구독하시고 싶은 분은 블로그의 좌측 메뉴 중간에 있는 '뉴스레터 구독하기/해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팝업창에 자신의 이메일주소를 기재하고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